2026 WRO KOREA Q&A
*연회비 납부, 정회원 등록, 참가 신청 확인, 팀 신청내용 변경 등
참가 신청에 관한 Q&A는 위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로보 스포츠규정질문
0
1
관리자2025-07-26 06:23
WRO KOREA에서 알려드립니다.
1. 조이스틱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규정은 어디에 명시가 되어있나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조이스틱이라는 것은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 건가요?
네 사람이 직접 조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게시판을 보면 어느 답변은 벽쪽만 조이스틱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다른 답변에는 하나는 조이스틱, 다른 하나는 자율주행이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확이 조이스틱은 어느쪽에서 사용하는하나요?
경사로의 경사가 있는 부분은 자율주행으로 90도로 꺽여진 벽부분은 조이스틱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4.조이스틱은 어떤 조이스틱이 허용되는 건가요?
어떤 것이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5.자율주행시에는 벽과 경사면이 있는 필드를 넘어가도 상관이 없는데 조이스틱 사용시에는 제약이 있나요?
자율주행시에는 가운데 벽을 넘어가면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불능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조이스틱의 경우 자신만의 영역에서 경기가 가능합니다.
6.조이스틱 보드중에 태블릿과 컴퓨터 등으로 웹상에서 조종기능을 제공하는 보드들이 있는데 사용가능하나요?
네 사용이 가능합니다.
7.조이스틱이 사용가능하여 사람이 직접 로봇을 조종한다면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 규정에 어긋나지 안나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8.조이스틱 사용시 무선으로 연결해야하나요 아니면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나요?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9.외국 규정에는 조이스틱과 관련된 규정이 없고 이 역시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로 명시 되어있는데 그러면 국제대회에서는 허용을 하지 않고 국내대회에서만 허용을 한다는 건가요?
10."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규정집에 잘 못 명시가 되어있는 건가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 조이스틱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규정은 어디에 명시가 되어있나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조이스틱이라는 것은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 건가요?
네 사람이 직접 조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게시판을 보면 어느 답변은 벽쪽만 조이스틱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다른 답변에는 하나는 조이스틱, 다른 하나는 자율주행이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확이 조이스틱은 어느쪽에서 사용하는하나요?
경사로의 경사가 있는 부분은 자율주행으로 90도로 꺽여진 벽부분은 조이스틱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4.조이스틱은 어떤 조이스틱이 허용되는 건가요?
어떤 것이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5.자율주행시에는 벽과 경사면이 있는 필드를 넘어가도 상관이 없는데 조이스틱 사용시에는 제약이 있나요?
자율주행시에는 가운데 벽을 넘어가면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불능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조이스틱의 경우 자신만의 영역에서 경기가 가능합니다.
6.조이스틱 보드중에 태블릿과 컴퓨터 등으로 웹상에서 조종기능을 제공하는 보드들이 있는데 사용가능하나요?
네 사용이 가능합니다.
7.조이스틱이 사용가능하여 사람이 직접 로봇을 조종한다면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 규정에 어긋나지 안나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8.조이스틱 사용시 무선으로 연결해야하나요 아니면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나요?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9.외국 규정에는 조이스틱과 관련된 규정이 없고 이 역시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로 명시 되어있는데 그러면 국제대회에서는 허용을 하지 않고 국내대회에서만 허용을 한다는 건가요?
10."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규정집에 잘 못 명시가 되어있는 건가요?
WRO대회는 각국의 실정에 맞추어 변경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보스포츠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부분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자율주행과 조이스틱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QsUpwxbfRroxmo6MutAvoQH7AJ5uE2wT/view
이 규정을 보고 대회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6.22. 부분을 보면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렇게 명시가 되어있는데 게시판의 다른 규정 질문을 보면 '조이스틱이 사용 가능하여 사람이 직접 조종 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1. 조이스틱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규정은 어디에 명시가 되어있나요?
2. 조이스틱이라는 것은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 건가요?
3. 게시판을 보면 어느 답변은 벽쪽만 조이스틱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다른 답변에는 하나는 조이스틱, 다른 하나는 자율주행이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확이 조이스틱은 어느쪽에서 사용하는하나요?
4.조이스틱은 어떤 조이스틱이 허용되는 건가요?
5.자율주행시에는 벽과 경사면이 있는 필드를 넘어가도 상관이 없는데 조이스틱 사용시에는 제약이 있나요?
6.조이스틱 보드중에 태블릿과 컴퓨터 등으로 웹상에서 조종기능을 제공하는 보드들이 있는데 사용가능하나요?
7.조이스틱이 사용가능하여 사람이 직접 로봇을 조종한다면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 규정에 어긋나지 안나요?
8.조이스틱 사용시 무선으로 연결해야하나요 아니면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나요?
9.외국 규정에는 조이스틱과 관련된 규정이 없고 이 역시 "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로 명시 되어있는데 그러면 국제대회에서는 허용을 하지 않고 국내대회에서만 허용을 한다는 건가요?
10."6.2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로봇 스스로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규정집에 잘 못 명시가 되어있는 건가요?